안녕하십니까?
통일사상학회를 방문해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학회 회원 여러분과 학회 홈페이지를 찾아오신 모든 분들에게 인사 올리겠습니다. 저는 통일사상학회 제7대 학회장을 맡은 강화명입니다. 언제나 학회에 따뜻한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오늘날 사회는 삶의 전 영역에 걸쳐 가치관의 혼란으로 인해 많은 부작용을 앓고 있습니다. 인륜 도덕이 무너지고, 경제적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으며, 테러와 전쟁, 환경오염, 기아 등으로 인해 오늘도 지구촌 각지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죽음의 문턱에서 허덕이고 있습니다. 어디에서부터 풀어야 할 지 모를 정도로 인류가 안고 있는 산적한 문제들은 매우 복잡한 인과관계로 엮여 있어서 그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대단히 어려운 실정입니다.

 

통일사상(統一思想)은 이러한 세계 속에서 ‘하나님주의’에 입각하여 ‘절대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이념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문선명 선생으로부터 주창된 사상입니다. “사람의 사지백체를 움직이는 머리와도 같은 중심사상”이라는 의미에서 머리 두(頭)자와 날개 익(翼)자를 써서 ‘두익사상(頭翼思想)’이라고도 불립니다. 문선명 선생이 일생을 통해 밝힌 하나님의 진리와 사랑에 관한 말씀을 그의 제자 이상헌 선생이 마치 “귀중한 보배를 꿰는 심경”으로 사상적으로 정리한 것이 통일사상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1972년 이상헌 선생이 원장으로 추대된 가운데 ‘통일사상연구원’이 창립되었고, 그 이듬해에 『통일사상요강』 초판이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자는 몇 번의 개정 작업을 거치며 통일사상의 기본 개념을 소개하는 길잡이 역할을 충실히 해왔습니다. 또한 ‘국제과학통일회의’, ‘국제통일사상심포지엄’ 등을 개최하면서 전 세계의 저명한 학자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통일사상의 내연을 심화하고 외연을 넓히는 과정을 거쳐왔습니다.

 

본 통일사상학회는 이러한 맥락 속에서 통일사상에 대한 학문적 연구를 지원하고 연구자 간의 교류를 강화하기 위해 1999년 6월 25일에 창립되었습니다. 절대가치를 중심으로 학제간의 학문적 가치의 통일성을 추구하고 인류의 평화세계 건설에 이바지하는 이념을 창출하는데 앞장서자는 취지를 가지고 창립된 통일사상학회는 올해로 어느덧 24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학회의 생명력은 학술대회의 개최와 그 연구물을 중심으로 발행되는 학술지의 꾸준한 발행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통일사상학회의 귀한 전통을 계승하고 더욱 발전시켜가기 위해서 이러한 학회의 기본적인 소임을 다할 뿐만 아니라 통일사상의 저변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학술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통일사상에 큰 애정을 갖고 물심양면으로 후원해주신 회원 여러분들과 함께 참여해주신 모든 연구자분들에게 다시 한 번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인사말에 가름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통일사상학회 회장



[12461]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미사리로 324-211 선학UP대학원대학교 313호     TEL. 031) 589-1559     Email. contact@asut.or.kr     [개인정보보호정책]
Copyright © The Academic Society of Unification Thought. All rights reserved.